티스토리 뷰
;긍정적 사고가 정신건강과 신체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현대인의 ; 건강한 웰빙을 위해 꼭 필요한 마음 챙김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1. 긍정적 사고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1) 자기 연민을 실천하십시오: 자기 연민에 관한 선도적인 연구원인 Dr. Kristin Neff는 가까운 친구에게 베푸는 친절과 이해심으로 자신을 대할 것을 제안합니다. 좌절이나 도전에 직면했을 때 자신에게 부드럽게 대하고 모든 사람이 실수를 한다는 것을 스스로에게 말하며 자신을 용납해야 합니다.
2) 부정적인 생각에 도전하세요: 긍정심리학의 선구자인 마틴 셀리그만 박사는 부정적인 생각에 대해 증거와 합리적 사고로 적극적으로 반박하여 도전할 것을 권장합니다. 부정적인 혼잣말을 긍정적이고 현실적인 확언으로 바꾸십시오. 우리의 생각들이 말로 표현되므로 부정적인 말을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면 빨리 긍정적이며 건설적인 생각으로 바꿔야 합니다. 이 또한 결과가 아닌 과정임을 인정하고 결과는 더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3) 감사함을 기르십시오: 감사 연구가인 로버트 에몬스 박사는 매일 세 가지 감사한 일을 적어 정기적으로 감사를 실천하라고 조언합니다. 이 간단한 운동은 삶의 긍정적인 측면으로 초점을 전환하고 전반적인 웰빙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감사한 조건이 있어서 감사하는 것이 아니라 감사를 말하므로 감사한 일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4) 긍정적인 친구를 사귀고 건설적인 모임에 참여합니다: 긍정적인 심리학 연구원인 Barbara Fredrickson 박사는 자신을 긍정적인 사람들과 함께하고 자신을 고양시키고 영감을 주는 활동에 참여할 것을 제안합니다. 긍정성을 발산하고 행복감을 조성하는 환경에서 시간을 보내기를 권면합니다.
. 5) 친절을 베푸십시오: 행복 연구자인 Dr. Sonja Lyubomirsky는 다른 사람을 위해 친절을 베푸는 것을 제안합니다. 친절한 행동은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자신의 행복과 삶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에도 기여합니다. 슬픔을 당한 사람들을 보면 우울해지듯이 나로 인해 기뻐하는 사람을 본다면 행복지수는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6) 긍정적인 결과 시각화: 동기 부여 연구원인 Dr. Gabriele Oettingen은 "WOOP" 기술(Wish, Outcome, Obstacle, Plan)을 사용하여 긍정적인 결과를 시각화하는 동시에 잠재적인 장애물을 고려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실행 가능한 계획을 만들 것을 제안합니다. 이 기술은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동안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강점에 집중: Dr. Martin Seligman은 자신의 강점을 정기적으로 파악하고 활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자신이 잘하는 것에 집중하고 자신의 강점과 일치하는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자신감을 높이고 긍정적인 자아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8) 자기 관리 실천: 전문가들은 보편적으로 정서적 웰빙을 위한 자기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운동, 충분한 수면, 자연에서 시간 보내기, 즐거움을 주는 취미 활동 등 휴식, 자기 성찰등을 하므로 더욱 유익하고 보람 있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이러한 권장 사항은 증거 기반이며 심리학 분야의 광범위한 연구에 의해 뒷받침되었음을 기억해야 하며 이러한 전략을 실험하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것을 찾고,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기르고 정서적 웰빙을 개선하면서 인내심을 가진다면 보다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2. 긍정적 사고로 신체를 건강하게
과학적 연구에 따르면 긍정적인 생각은 신체 건강에 유익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긍정적 사고와 신체 건강 개선 사이의 연관성을 보여주는 몇 가지 주요 결과입니다.
1) 스트레스 반응 감소: 수많은 연구에서 긍정적인 사고와 낙관주의가 신체의 생리적 스트레스 반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개인이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유지하면 코티솔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가 낮아지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때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낮은 스트레스 수준은 향상된 면역 기능, 심혈관 건강 및 전반적인 웰빙과 관련이 있습니다.
2) 면역 기능 향상: 연구에 따르면 긍정적인 감정과 낙관적인 사고는 면역 체계의 기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행복, 기쁨, 감사와 같은 긍정적인 감정은 항체 생성을 증가시키고 감염 및 질병 퇴치에 중요한 자연 살해 세포의 활동을 강화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3) 심혈관 건강 개선: 연구에 따르면 긍정적인 사고와 낙관주의는 심혈관 질환의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긍정적인 감정과 긍정적인 전망은 더 나은 심혈관 건강에 기여하는 모든 요인인 낮은 혈압, 더 건강한 지질 프로필, 신체의 염증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4) 질병 및 수술로부터의 빠른 회복: 긍정적인 사고와 낙관적인 사고방식은 질병 및 수술로부터의 빠른 회복과 관련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치유 과정에서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개인은 부정적이거나 비관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에 비해 상처 치유가 빠르고 입원 기간이 짧으며 재활 과정이 더 효율적입니다.
5) 통증 관리: 긍정적인 사고는 통증 인식을 관리하고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긍정적인 전망을 유지하고 긍정적인 대처 전략에 참여하는 개인은 통증 강도가 덜하고 통증 내성이 더 나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긍정적인 감정은 뇌의 보상 경로를 활성화하고 자연적인 통증 완화 엔도르핀을 방출하여 더 큰 웰빙 감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6) 장수와 건강 수명: 낙관주의와 긍정적 사고는 노인의 장수 증가와 삶의 질 향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수녀 그룹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규모 연구에 따르면 자서전 글에 긍정적인 감정적 내용이 더 많은 사람들이 훨씬 더 오래 살았고 노화 관련 질병에 걸릴 위험이 더 낮았습니다.
긍정적인 생각만으로는 완벽한 건강을 보장하거나 모든 질병을 예방할 수는 없지만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유지하는 것이 더 나은 신체 건강 결과에 기여할 수 있다는 과학적 증거가 있습니다. 긍정적인 감정과 낙관적인 사고는 스트레스 감소, 면역 기능 강화, 심혈관 건강 개선, 질병에서 더 빠른 회복, 더 나은 통증 관리 및 수명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긍정적인 시각을 기르는 것은 전반적인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에 가치 있는 추가가 될 수 있으며 웰빙에 대한 전체론적 접근의 일부로 간주되어야 합니다.